선각국사 도선     혜철국사와 제자 선각국사 도선과의 관계
              
    인악대사
                 
동진대사
                 
원효스님            원효의 발자취을 찾아서
                                             
 원효가 이 석굴에서 수도하여 진리를 깨달았다고 전한다하는  서당굴(誓幢窟)
                                             
 불광산 장안사 척판암과 천성산(원효산) 내원사.
                 
심지왕사스님
                 
보조국사지눌     범해 선사의 (동사열전)의 보조국사 지눌의 이야기
                                           
  보조국사의 선사상  

 

 

 

 





 

 

 

 

 

 


 

 

 

 

 

 

 

 

 

 

 

선각국사 도선

 

 

 

   신라시대[827-898(흥덕왕2-효공왕2)]의 승려, 풍수설대가이고, 속성 김(金), 호 옥룡자(玉龍子),  전남 영암(靈岩) 출생, 15세에 지리산 서봉인 월류봉(月留峰) 화엄사(華嚴寺)에 들어가 승려가 되어 불경을 공부하고, 4년 만인 846년(문성왕 8) 대의(大義)를 통달, 신승(神僧)으로 추앙받았다.

   이때부터 수도행각에 나서 동리산(桐裡山)의 혜철(惠徹)을 찾아가 무설설무법법(無說說無法法)을 배웠으며, 23세에 천도사(穿道寺)에서 구족계를 받았다.

   15세에 출가하여 월유산 화엄사(華嚴寺)에서 수도하였다. 그 뒤 유명한 사찰을 다니면서 수행하였고 846년 (문성왕 8년)에 전남 곡성 동리산(桐裏山)의 혜철(惠徹) 선사로부터 법문을 듣고 선법(禪法)의 오묘한 이치를 깨달았다.

   중국 남돈선(南頓禪)을 받아들인 혜철(惠徹)의 가르침을 토대로 도선은 이를 해동 신라의 토양과 풍습에 알맞도록 적용하고자 했다.

   동리산 도량을 하직한 뒤, 운봉산(雲峰山)의 굴속에서 참선삼매(參禪三昧)한 후, 태백산(太白山) 움막에서 고행하였으며, 전라도 희양현(曦陽縣) 백계산(白鷄山) 옥룡사(玉龍寺)에 수행하다가  입적했다.

   헌강왕의 초빙으로 궁중에 들어가 왕에게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의 음양지리설(陰陽地理說), 풍수상지법(風水相地法)은 고려, 조선시대를 통하여 우리 민족의 가치관에 큰 영향을 끼친 학설이다.

   도선이 입적한 후 효공왕이 요공국사(了空國師)라는 시호를, 고려 현종은 대선사(大禪師), 숙종은 왕사(王師)를 추증했고, 인종은 선각국사(先覺國師)라는 시호를 내렸으며, 의종은 비를 세웠다. 도선에 관한 설화가 옥룡사 비문 등에 실려 있다.

   도선은 승려로서보다는 음양풍수설(陰陽風水說)의 대가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풍수지리학의 역사가 신라 말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도 도선의 생존 연대가 그때이기 때문이다. 그 뒤부터 도선하면 그의 대표적 저서인 도선비기(道詵秘記), 비기하면 풍수지리설이 연상되어, 그는 실제의 인물이라기보다는 신화적 존재로까지 인구(人口)에 회자(膾炙)되었다.

   그의 지리설(地理說)은 중국풍의 음택(陰宅, 무덤)위주의 것과는 달리 양택(陽宅, 사람이 거주하는 절이나 집)을 그 대상으로 한다.

    더 부연하자면 지덕(地德)의 힘으로 국가의 운기 (運氣)를 보존하고 복돋우어 쇠운(衰運)을 막고, 지리술을 통해 나라의 흥성과 국민들의 이익(興國利民)을 가져오고자 했다.

   그는 '자신이 산천의 지세를 점쳐 결정한 곳 이외에 함부로 사원을 세우면 지덕(地德)이 손상되어 국운이 길하지 못하리라'라고 하였으며 이와같이 도선이 결정한 자리에 세워진 절을 비보사찰(裨補寺刹) 이라고 한다.

   그는 부처님과 조상(佛祖)의 참뜻을 통달하고 자비(慈悲)를 실천한 선사(禪師)이면서, 현실적 이익에 바탕을 둔 풍수(風水)사상의 선구자였다고 할 수 있다.

저서 : 도선비기(道詵秘記), 도선답산가(道詵踏山歌), 송악명당기(松岳明堂記),
          삼각산명당기(三角山明堂記)

   혜철국사와 제자 선각국사 도선과의 관계